(강남대 이상복교수 상담학)
상담의 일반적 기법
상담의 기법도 이론마다 다양하지만, 어느 상담이론에서든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경청
경청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선택적으로 주목하는 것을 말하며 상담자가 가장 자주하는 활동 중의 하나이다.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한다는 것은 언뜻 보면 이해하기도 쉽고 실천하기도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경청은 단순한 기술에 그치는 것이 아니며 상당한 연습을 필요로 한다.
충분히 경청한다는 것은 적극적으로 듣고, 정확하게 듣고, 의미를 듣는다는 뜻이다. 경청은 내담자와의 관계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 많은 의미를 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더 많이 이해하면 할수록 치료를 더 잘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마음으로나 몸으로나 내담자의 이야기, 관점, 결정, 그리고 내담자의 의도나 제안에 초점을 맞춘다. 이렇듯 경청은 매우 적극적인 과정이며 다른 과정이나 활동과도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1) 어떻게 경청할 것인가?
① 언어적 메시지
내담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자와 대화를 하는데, 가장 명확한 것은 그들의 사고와 감정, 경험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이다. 상담자는 그 언어를 주의 깊게 경청할 수 있으며, 주목하기 기술과 최소한의 격려어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경청하는 자세를 통하여 방해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위치에서 자신을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상담자들은 자신의 사고와 감정, 개인적 성향들을 내담자에게 투사하지 않아야 한다.
② 비언어적 메시지
비언어적 메시지는 경청하기와 대화를 도와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비언어적인 행동을 경청하는 것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비언어적 메시지의 세부적인 것에 고착되기보다는 상담자에 대한 모든 것, 즉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 상담 장면, 문화, 현재 문제 등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2) 주의 집중하는 방법
E: 적당한 정도의 눈 마주치기를 유지한다.
N: 고개 끄덕임을 적당한 수준으로 사용한다.
C: 주목하기에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을 유지한다.
O: 내담자 쪽으로 열린 자세를 유지한다.
U: “음” 등의 인정하는 언어를 사용한다.
R: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대한다.
A: 산만한 행동은 피한다.
G: 내담자의 문법적인 스타일에 맞춘다.
E: 세 번째 귀로 들어라.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주의하려 들어라.)
S: 적절한 공간을 사용하라.
(강남대 이상복 교수: 멘토링강의 경청중인 대학생들: S-Oil 우학재단 초청강의)
3) 부적절한 경청
-적극적 경청의 결여, 부분적 경청, 녹음기 같은 반복, 리허설
4) 공감적 경청
부적절한 경청과 반대되는 경청으로 내담자와 내담자의 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필요한 관심 또는 주의집중, 관찰을 말하며, 내담자의 개인적인 지각 세계로 들어가 편안하게 자리 잡는 것을 말하며, 내담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 민감한 것을 말하며, 아무 판단도 하지 않고 예의바르게 내담자의 삶에 이동해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5) 자신에 대한 경청: 상담자의 내적 대화
효율적인 상담자가 되려면 내담자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담자는 ‘제2의 채널’을 통해 자신에게 귀를 기울여야 앞으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또 내담자와 함께 하고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데 무엇이 방해가 되는 지 알 수 있다.
2. 공감
상담에서 공감이란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즉, 내담자를 이해하면서도 내담자가 느끼는 정서도 함께 느끼는 것을 말한다.
1) 공감 나누기의 기본 요소
<기본공식> ...... 때문에 ....... 한 느낌이 드는군요 (특정 감정을 불러일으킨 경험이나 (내담자가 표현한 정확한 정서를 행동을 정확하게 지적한다.) 지적한다.) |
(1) 내담자의 감정, 정서, 기분에 대한 정확한 반응
(2) 내담자의 주요 경험과 행동에 대한 정확한 반응
(3) 내담자의 관점, 결정, 제안에 대한 반응
2) 핵심 메시지에 대한 공감 전달 책략
(1) 생각할 시간을 가질 것
(2) 반응은 짧게
(3) 내담자에 맞게 반응을 하되 자신을 지킬 것
3) 공감의 그림자 측면
-무반응, 주의를 분산시키는 질문, 상투적 어구, 해석, 충고, 되뇌기, 동정 및 동의,
이해한 척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