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음성 진천 증평 괴산의 현안문제? 교육과 복지: 강남대 이상복교수

SangBokLee 2008. 5. 30. 00:22

 진천 음성 증평 괴산의 현안문제 ? - (1) 교육과 복지

 

         강남대 이상복교수

 

 (진천군 도민체전 중에...)

 

우리지역의 가장 큰 현안은 여러 문제들이 있지만, 크게 두가지만 든다면 교육문제와 복지문제라고 생각한다.

 

1. 교육문제에 대한 대안으로는 예산을 투입해서 도시와의 격차를 줄이는 교육의 질 향상에 힘쓰는 것이라 본다. 지역 간의 인구 및 인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길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국제학교를 유치하고, 공교육을 특성화교육 등의 육성을 통해 보다 건강하게 살려나가며, 특목고 등의 대안학교를 유치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한다면 자꾸 줄어가는 학생 수를 늘리는데 큰 기여가 되리라 본다. 지난해 보고에 의하면 조기유학생 3만명에 초등학생 유학이 1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러한 학생들만 유치해도 많은 시너지효과를 가져오리라 생각한다.

 

2. 복지부분은 노인복지 문제와 FTA에 따른 농민들의 어려움과 국제결혼한 가정에 대한 문제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겠는데, 먼저 노인복지문제는 현재 크나큰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농촌지역은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지금은 고령화시대로 이 문제는 정부에서도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다. 노인요양시설을 확충하고 노인문화시설 및 노인 방문간호 제도, 치매 및 중풍 노인을 위한 주간보호시설 등의 확충에 더욱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근 보고에 의하면 요즈음 농촌의 4쌍 중 1쌍은 국제결혼을 한다고 한다. 이렇듯 다문화 가정들이 늘어나면서 매스컴을 통해 문제점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는데, 이러한 가정을 위한 교육기관이 절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어, 예절, 문화, 요리, 자녀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시설 설립을 위한 정부기금 확보에 힘쓸 것이다. 또한 농민들의 어려움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농 특산물 육성을 추진하고, 특산물 촉진을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서 수출이나 직거래장터 등의 활성화를 통해 지원책을 적극 강구하는데 앞장설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추진을 위하여 제원 마련이 중요하기에 보다 많은 예산확보를 위한 조례제정 등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아무튼 소외계층 없이 우리 지역민 모두의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지는 그런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오랜 미국생활을 통해 지닌 국제적 감각과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상담과 교육 분야의 경험들을 살려 열심히 최선을 다해보려고 한다.

 

@"21세기 웰빙 포럼" 기조 연설 중에서@

출처 : 영재교육
글쓴이 : 이상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