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다중지능이란? 강남대 이상복 교수

SangBokLee 2007. 7. 1. 22:46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가드너는 지능이 체계적이고도 단일한 개념이 아니라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가드너는 하나의 지능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매우 독립적으로 구분하는 각각의 지능영역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을 “특정 문화나 지역사회에서의 결과로서 무엇인가 고안해 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먼저 아래와 같이 7개의 지능영역을 제안하였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지능의 기저가 되는 하나의 지적능력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보다는 지능의 다양성과 또 이들의 조합이 인간의 다양한 역할과 능력을 어떻게 가능케하고 작용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지능을 머릿속에 있는 어떤 부분이나 상품 같은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능력들을 기술하고 조직화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은 가장 많이 연구되어 온 능력으로 책 읽기, 논문, 소설, 시 쓰기, 대    화의 이해 등과 관련된 것이다.

(2)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음악적 지능은 사람들로 하여금 소리로 만들어진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교류하고    창작해 내게 해준다.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은 추상적 관계를 사용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이 능력    의 핵심요소 중의 하나로서 수 세기를 들 수 있다. 이는 사물에 순서대로 숫자를    대응시키는 능력이다.

(4)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하는 능력, 이러한 정보를 전환하고 수정하는 능력,     그리고 구체적인 자료를 다시 보지 않고도 시각적 영상을 재구성해 내는 능력들    에 고나한 것이다.

(5) 운동기능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이 지능과 관련된 핵심 활동은 미세한 운동기능과 큰 운동 활동은 조절, 통제하    며 외적인 사물을 조작하는 능력들이다.

(6) 개인내적 지능(Intra Personal Intelligence)

  이 지능은 고통과 기쁨을 변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감정상태, 의도,    동기 등의 변별을 통해 깊은 자기이해에 도달하는 능력이다.

(7)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대인관계지능은 다른 사람의 감정, 신념, 의도들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    심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