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미국의 영재교육
차 례
I. 미국의 교육제도 개요
1. 미국학교제도
2. 특징
II. 미국의 영재교육1. 초등학교 과정
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2. 중학교 과정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3. 고등학교 과정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4. 기타 영재학생 지원 프로그램
I. 미국의 교육제도 개요
1. 미국학교제도
미국의 교육은 대체로 연방정부가 아닌 주정부 및 지방정부(시 또는 County)의 책임 하에 이루어진다. 1980년에 탄생한 연방교육부의 역할은 미 전국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특정 교육프로그램 또는 관련법을 만들어 주정부나 지역교육청에 대한 지원을 하는 정도에 그치며, 교육기관의 인가와 운영, 학위자격 및 수여조건, 교육과정 개발, 교육기관의 통제․감시, 학생의 등록․졸업 등에 관한 사항, 교원의 자격 및 지위 등 모든 것을 주정부 또는 지방정부가 결정하고 집행하고 있다(연방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은 실제 교육을 집행하는 지역교육청 예산의 약 9%정도에 불과함).
미국의 교육제도는 초․중․고등학교 과정은 거의 대부분 의무과정(많은 주의 경우, 의무교육 과정에 유치원이 포함됨)으로 6-3-3제인 우리나라와 달리 다양한 점이 특징이다. K-12로 표시되는 유․초․중등과정은 일반적으로 13년제로 초등학교 5~8년(유치원 1년 과정은 별도), 중학교 2~3년, 고등학교 3~4년으로 나누어지며, 유치원과정의 의무교육여부는 주에 따라 다르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 공립학교는 지역학교(community school)로 학생가족이 살고 있는 주소지에 따라서 유․초․중․고등학교가 결정되며, 학교에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살고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교육청에서는 스쿨버스를 제공한다. 공립학교의 유․초․중등과정은 대부분 학비, 교재, 통학버스 등 거의 모든 교육비용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2. 특징
미국 교육의 특징은 보편성 및 수월성 추구의 두 가지로 우선 구분해 볼 수 있다.
가. 보편성
미국은 지역학군제로 누구나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음. 각 시․군의 주민은 해당 시․군의 학교의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으며, 학비는 해당교육청 주민들에게는 무료임. 또한 적령기에 고교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성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고교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음. 각종 신체적․정신적 장애자들을 위한 특수교육, 이민자 자녀들을 위한 ESL과정이 각 교육청별로 개설되어 있어서 어느 누구나 공립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보편적인 교육을 추구하고 있음
나. 수월성
이러한 보편교육과 수월성 교육을 결합하여 다양한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음. 각 교육청마다 뛰어난 학생들을 위한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이 만약 자기가 다니게 될 공립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원하는 사립학교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II. 미국의 영재교육
□ 국립영재교육연구소(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미연방교육부에서는 모든 미국학생들에게 잠재력 개발과 심층수업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립영재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면서 미국 내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있음. 국립영재교육연구소는 Jacob K. Javits Gifted and Talented Student Education Act에 의거 설립되었으며 특히 이 연구소는 전통적인 확인과정에 의해서 확인이 되지 않는 영어능력미숙 학생들, 장애학생들, 재정적으로 열악한 가정자녀 등의 잠재적 능력을 확인․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미국 국립영재교육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http://www.gifted.uconn.edu/nrcgt.html
□ 미국의 교육은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각 주 및 지역교육청에 따라서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여기서는 워싱턴 근처의 Virginia주 Fairfax교육청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음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Fairfax교육청 영재교육관련 홈페이지 참조
http://www.fcps.edu/DIS/gt/
1. 초등학교 과정
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o 교육청은 관내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 주요 교과목별로(특히 수학)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학교 자체 내의 영재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해당 시간에 별도로 수용하여 지도하는 데, 이 때 학생들의 영재성 판단은 지도 교사(대부분 학급담임)가 판단하여 결정함
o 교사부족이나 우수한 학생이 소수일 경우, 동일 학급 내에 수용하면서 별도 의 과제부과 등을 통해서 학생의 성취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음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교육청 관내에 몇 개의 학교단위 별로 별도의 영재학교를 일반학교 내에 병설하여 운영하면서 우수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1) 선발과정
o 교육청 내 전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영재판별시험을 부과(1학기 중) 하여 상위권(일반적으로 95% 이내)에 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재학교 에 다닐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하며, 학부모는 자녀를 지역학교에 그대로 잔류시킬지 별도의 영재학교로 전학하여 학업을 시킬지 선택을 하게 된다.
o 영재학교에 들어갈 수 있는 과정은 기회균등을 위하여, 매년 영재학생 편입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추후에도 영재로 판명되거나 기대가 되는 학생들에 대하여 학교성적과 영재판별시험을 통해 편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o 교육청 내 136개 초등학교 중 24개교 영재학교 운영
2) 교통편 제공
o 영재학교로 옮기는 학생들을 위하여 별도의 스쿨버스가 제공되며, 영재 학교의 경우 학교가 대부분 집에서 다소 멀리 떨어진 경우가 많으므로 영재학교가 개설된 학교에는 상당히 많은 스쿨버스가 제공된다.
※ 물론, 스쿨버스 기사나 운영은 교육청에서 직접 관장함
2. 중학교 과정
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o 교육청은 관내 일부 중학교에 주요 교과목별로(수학, 영어, 과학, 사회 등)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별도과정을 개설 운영하여, 별도의 시험, 학교성적 등에 의해능력이 입증되는 학생들이 수강하도록 하고 있음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교육청 관내에 몇 개의 학교단위 별로 별도의 영재학교를 일반학교 내에 병설하여 운영하면서 우수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1) 선발과정
o 초등학교 GT center에 다니는 학생들은 별도의 영재중학교로 진학하게 된다.
o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매년 영재학생 편입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추후에
영재로 판명되거나 기대가 되는 학생들에 대하여 학교성적과 영재판별 시험을 통해 편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o 교육청 내 26개 중학교 중 10개교 영재학교 운영
3. 고등학교 과정
가. 학교별 영재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을 위하여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는 AP 및 IB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음
1) AP(Advanced Placement) 과정
o AP(Advanced Placement)제도는 중등학교와 대학간의 교육협력의 일환 으로 1955년에 도입되어 1956년에 최초의 시험이 실시된 제도로, 고등 학교의 우수한 학생이 고등학교 재학과정 중에 대학의 학점을 미리 이수하게 하는 제도임.
o 각 지역교육청에서는 지역특성에 따라 필요한 고등학교에 AP과정을 개설하게 되며 과목 수는 학교 및 지역교육청에 따라 다름. 일부 교육청 에서는 일정과목 이상의 (버지니아주 Fairfax교육청의 경우 5과목 이상) 과목을 수강하여 AP시험에서 3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AP 졸업장을 수여하기도 함
o AP 시험은 AP과목이 개설된 학교의 경우 AP과목을 수강하면 응시할 수 있으며, 홈스쿨 학생 또는 AP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학교학생도 응시 할 수 있으며 3점 이상을 취득하게 되면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게 됨
※ Fairfax 교육청의 경우 15개교에 개설되어 있음
o 전국적인 AP과정의 교육과정 및 시험은 College Board가 시험전문기관 인 ETS (Educational Testing Services)에 의뢰하여 실시하고 있음
o AP과정은 현재 19개 분야 34개 과목에 대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각 과정은 대학교수 및 AP교사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결정됨. 동 과정은 매 학년도 봄에 AP과정 안내자료(AP Course Description)를 출판하고 있으며, 동 안내자료에는 과정내용, 교육목표, 샘플시험문제 등이 포함 되어 있음.
2)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
o AP와 마찬가지로 11, 12학년 학생들에게 개설되어 많은 대학에서 학점 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정으로 국제적인 안목에서 분석적인 사고, 독해력, 작문력 등 종합적인 인문과학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
※ Fairfax 교육청에서는 8개교에 개설되어 있음
o 학생들은 각 과목별로 학기말에 5점 만점의 IB 시험을 치른 후 IB 인증서를 받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시킬 경우 IB 졸업장을 받을 수 있음
※ 언어, 제2외국어, 사회과목, 실험과학, 수학 및 컴퓨터과학, 예술 등 6개 분야 과목별로 1개 과목씩 수강하되, 3, 4개 과목은 고급수준 (Higher Level: 240시간 이상) 과목을, 나머지 과목은 일반수준 (Standard Level: 150시간 이상) 과목을 수강해야 됨
나. 별도의 영재학교 운영
교육청 관내에 별도의 영재고등학교인 Thomas Jefferson High School for Science & Technology를 설립 운영하고 있음
1) 학교특징
o Thomas Jefferson고는 과학, 수학, 기술을 집중 교육하는 종합적인 대학준비 영재고교로서, 버지니아 주지사에 의해 설립된 학교로 생물, 화학, 물리, 수학,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성 과 관심 및 대학교에서 과학, 공학 및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함.
o 기업체와 공교육의 결합에 대한 시범학교로 출발된 동 학교의 재정은 Fairfax교육청의 타 고교와 같은 재정지원 외에 주정부로부터 별도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음.
o 동학교는 워싱턴 인근 공립학교로는 가장 뛰어난 학교로 이 학교가 속한 페어팩스카운티 외 인근 북버지니아지역 학생들이 진학함. 학생들 은 이곳에 진학하기 위해서 7, 8학년에 집중적으로 준비하여야 하며, 교포자녀들의 경우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하기도 함. 하지만 많은 경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되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을 받는 학생들이 많이 진학하고 있음
※ 특히, 동 학교는 일반교실 외에 다음과 같은 13개 분야의 실험실습실 을 구비하고 있음
- 화학분석, 컴퓨터보조디자인, 컴퓨터시스템, 에너지시스템, 지구과학, 산업자동화/ 로봇학, 생명과학/ 생명공학, 마이크로전자공학, 해양 과학, 광학/ 현대물리학, 원형/ 공학재료, TV 스튜디오
2) 교육과정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차이)
o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보통 다음 두 가지의 졸업장을 부여함
① 표준졸업장(Standard Diploma) : 총 22학점
o 영어(English) 4학점 o 수학(Mathematics) 3학점
o 실험과학(Laboratory Science) 3학점
o 역사 및 사회과학 4학점(1학점은 verified credits)
o 보건 및 체육 2학점 o 순수미술 및 응용미술 1학점
o 선택과목 5학점
② 우등졸업장(Advanced Studies Diploma) : 총 24학점
o 영어(English) 4학점 o 수학(Mathematics) 4학점
o 실험과학(Laboratory Science) 4학점
o 역사 및 사회과학 4학점(1학점은 verified credits)
o 보건 및 체육 2학점 o 순수미술 및 응용미술 1학점
o 외국어 3학점 o 선택과목 2학점
③ Thomas Jefferson 고등학교 졸업자에게는 별도의 졸업장(TJHSST Diploma)을 부여하며 졸업생은 교육청에서 부여하는 우등졸업장 자격을 동시에 획득하게 됨.
※ TJHSST Diploma : 27학점
o 수학 5학점o 과학 4학점
o 영어 4학점o 사회과학 4학점
o 외국어(1개) 3학점o 체육 2학점
o 기술 2학점o 컴퓨터과학 1학점
o 순수/응용미술/ 사회과학/ 문화강좌 중 1학점
o 선택(수학, 과학, 기술, 컴퓨터과학 중) 1학점
3) 일반 고등학교와 학생선발 방법의 차이
가) 일반 고등학교
o 일반 공립고등학교는 학생의 거주지에 따라 배정되며, 선발시험은 없음
* 사립학교를 희망하는 경우 별도로 사립학교에 지원하여 응시함
나) Thomas Jefferson 고등학교 학생선발
① Thomas Jefferson 고등학교의 경우는 i) 과학, 수학, 컴퓨터과학 및 관련 기술 분야의 적성, ii) 학교성적, iii) 과학, 수학, 컴퓨터과학 및 관련 분야에 대한 흥미 및 동기의식 등에 의거 학생을 별도로 선발 함
② 선발과정
o 1차선발 : 입학시험 성적 및 학교성적에 의거 1차 대상자 선정
* 입학시험: 수학(math) 및 언어(verbal)
o 최종 선발 : 입학사정위원회에서 다음을 기준으로 최종 선발
․ 입학시험 성적․ 학교 성적(7, 8학년)
․ 교사추천서․ 각종 활동내역
․ 수상경력․ 흥미
․ 입학시험 때 작성한 학생 에세이 등
4. 기타 영재학생 지원 프로그램
영재학생들을 위해서 각종 대학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으며 워싱턴 인근의 주요 대학들이 개설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음
가. Johns Hopkins University 영재교육프로그램
1) CTY (Center for Talented Youth) 여름방학 프로그램
o 영재판별 시험을 거쳐 일정 점수 이상 취득자들에 대하여 입학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내용이 알차고 상당히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알려 져 있음
o 동 영재판별시험에서 상위득점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음
2) CTY 온라인 프로그램
o 여름방학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입학기회가 주어지며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중 개설되는 각종 과목에 대해서 수강을 신청할 수 있음
나. University of Virginia의 Summer Enrichment Program
o 여름방학기간 중에 매년 2주간씩 3회에 걸쳐 개설되는 프로그램으로 영재학급이나 영재센터학교 학생 또는 일반학교의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 할 수 있으며 주정부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경비가 저렴한 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