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Workshop: 2007년 8월 21일 10-11(오전)
독서치료 슈퍼비전 방법론
이 상 복 교수 (강남대학교)
1. 슈퍼비전의 정의
- Teaching versus Supervision
- Counseling versus Supervision
- Consultation versus Supervision
2. 슈퍼비전의 모델
1) 심리치료 이론과 모델의 상관관계
2) 통합절충모델
3) 독서치료와 슈퍼비전 모델
3. 슈퍼비전의 관계성: 개인적 & 발달적 차이들의 영향
4. 슈퍼비전의 과제들
1) 슈퍼비전의 운영 및 조직
2) 개인 슈퍼비전
3) 집단 슈퍼비전
4) Live supervision
※ 슈퍼비전의 유형 (A: Immediate/B: Delayed)
Individual supervision |
Team supervision | ||
Within room
A
|
Outside room
|
Within room
|
Outside room
|
B |
|
|
|
5. 슈퍼비전의 도구 및 평가과정
6. 통합절충 가족치료 모델:
독서치료 슈퍼비전 과정에의 적용
<사례연구> Sylvia Plath의 생애와 작품세계
1) Sylvia Plath의 가계도 분석
2) Sylvia Plath의 자서전적 발달과정과 창작활동
3) 작품분석
(1) 「The Journals of Sylvia Plath」(실비아 플라스의 일기)
(2) 「The Bell Jar」
(3) 핵심주제 분석과정과 적용
출처 : 영재교육
글쓴이 : 이상복 원글보기
메모 :
'나의 이야기·특강초청문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수월성교육 미국편: 강남대 이상복교수 저술 - 충북 괴산 음성 출신 (0) | 2008.04.24 |
---|---|
[스크랩] 음성군 대학생 &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멘토링: 강남대 이상복교수 (0) | 2008.04.22 |
[스크랩] 환경문제 세계포럼: 환경정책 필독서 강남대 이상복교수 (0) | 2008.04.22 |
[스크랩] 기독가정문화포럼 토론사회 이상복교수 (0) | 2008.04.22 |
[스크랩] 치매의 유형: 강남대 이상복 교수 (0) | 2008.04.22 |